몸이 으슬으슬하고 예민하다면 자율신경실조증

자율신경계는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현대의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으로 인해 심혈관, 호흡, 소화, 비뇨기 및 생식기관, 동공 조절, 체온조절 등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게된다. 이 자율신경계의 항상성이 유지되지 않고 조절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자율신경실조증이라고한다. 그렇다면 자율신경실조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자세히보기 : http://aywer.me/t5yqrtgena )




◆ 자율신경실조증 원인 ◆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항상성을 유지하며 인체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작동해야하는데 신체가 스트레스 받으면 교감신경이 흥분상태가되고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서 자율신경실조증을 겪게된다. 현재까지 알려진 원인으로는 갈등에서 오는 정신적 스트레스, 과도한 피로, 소음, 및, 온도와 같은 환경요소 등, 잘못된 수면습관, 좋지않은 자세로 인해 틀어진 턱관절, 경추상태 등 매우 다양하다고 알려져있다.


그런데 위의 외부 요소들보다 더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현대인들이 많이 먹는 패스트 푸드 같은 햄버거,피자,튀김위주의 잘못된 식생활과 약물 복용으로 인해 장에 나타나는 화학적 스트레스라고한다.


◆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은 자율신경계에서 조절하는 심혈관, 소화, 호흡, 생식기관, 비뇨기 등 모든 기관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 예로 변비와 같은 배변 기능의 이상, 일어날 때 갑자기 혈압이 과도히 떨어지면서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 땀이 배출되지 않는 무한증, 파킨슨 증후군, 당뇨, 부툴리누스 중독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한다. 




영상출처(변한의원) : http://aywer.me/t5yqrtgena )


◆ 자율신경실조증 예방방법 ◆


자율신경실조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첫번째, 교감신경을 자극시키는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것, 자율신경계는 스트레스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상이 생길 경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할 수 있다. 평소 좋아하는 취미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 깨진 생활패턴을 복구시켜 생체리듬을 회복하는 것, 스트레스 해소와 동시에 망가진 생활패턴을 복구시켜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떨어진 생체리듬으로 인한 몸의 흥분상태가 지속되는 것은 위험하다. 세번째,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자제한다. 알코올과 카페인은 자율신경계를 교란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기 때문에 자율신경실조증이 예상된다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체질에 맞는 음식 섭취한다. 장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다는 말이 있듯,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고 패스트푸드와 같은 현대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